6월부터 은행 ATM기 계좌이체 현금 입출금 못합니다
6월부터 은행 ATM기 계좌이체 현금 입출금 못합니다
돈 찾으러 은행 갔다가 ATM기 앞에서 갑자기 내 계좌가 지급 정지되고 ATM기 자체가 정지되어 버립니다.
놀라서 은행 직원들이 달려 나오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최근 바뀐 시스템 때문입니다.
은행 ATM기에서 내 돈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최근 여러 가지 은행제도들이 많이 바뀌었습니.
ATM기 입출금 한도도 변경되었고요. ATM 수수료도 면제되는 곳이 추가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내 계좌 지급 정지하려면 하나하나 계좌별로 지급 정지해야 됐지만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제도도 생겼고요
계좌를 개설했을 때 자금이체를 차단하는 방법이 은행에서 직접 현금을 인출할 때는 문진표를 작성해야 되는 여러 가지 내용들도 바뀌었습니다.
여기에다가 추가적으로 이제부터는 ATM기 이런 사람 내 돈이 있어도 찾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셔야 됩니다.
ATM 달라진점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올해 2023년 많은 것들 은행 업무들이 달라졌는데요.
그중에서 ATM과 관련해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바뀐 내용들이 있는데요.
먼저 올해 바뀐 ATM 입출금 한도 변경내용들은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지난해까지는 입출금 한도가 100만 원까지였지만 올해부터는 보이스피싱 때문에 ATM에서 카드나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계좌번호를 입력해서 현금을 입금하는 방식인 무통장 입금방식이 한도를 축소했습니다.
만약 카드나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무통장 입금 계좌번호로 입금할 때는 한 번에 50만 원까지만 입금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범죄에서는 계좌번호만 입력해서 송금하는 방식 무통장 입금을 사용하는데요.
ATM 입출금 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무통장으로 받을 수 있었던 금액도 지난해까지는 한도가 없었지만 올해부터는 하루 300만 원까지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발생한 이유는 나날이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는 보이스피싱 때문인데요.
ATM 입출금 한도까지 변경해도 보이스피싱범 아직도 활개치고 있습니다.
ATM기 앞에서 수상한 행동이나 수상한 복장을 하게 되면 아예 ATM기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ATM기 앞에서 수상한 행동을 했을 때 AI 인공지능이 바로 알아차리고 거래를 중단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 잘 거래했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갑자기 거래정지가 되면서 추가적인 본인 인증을 원하거나 아니면 은행직원이 나와서 본인인지를 직접 확인하러 나온다면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ATM기 앞에서 수상한 모습 보이기만 하더라도 ATM 입출금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요.
만약 모자를 쓰고 있거나 아니면 선글라스 헬멧 이런 것들 때문에 얼굴을 볼 수 없는 경우 인공지능이 저 사람 보이스피싱범일 수도 있다 판단하는 겁니다.
보통 범죄에 이용되는 카드나 통장일 경우에는 신분을 속이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쓸 수도 있고, 헬멧까지 그러면서 얼굴을 가린 상황에서 ATM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마스크 같은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얼굴 전체를 가리거나 수상한 행동을 했을 때는 인공지능이 정확하게 판단한다는 겁니다.
보통보이스피싱에 당하고 있는 사람들은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계속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ATM기 앞에서 계속 통화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한다면 AI가 바로 자동으로 인식한다는 겁니다.
앞으로 ATM기 앞에서 당황하시는 분들 많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름이 다가올 텐데요.
선글라스를 자주 착용하시는 분들 선글라스 끼고 ATM기 앞에 섰다가 갑자기 보이스피싱범으로 몰리거나 아니면 작동되지 않아서 당황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일반적으로 자주 헬멧을 사용하시는 직업 또는 오토바이를 타고 계시는 분들 불편해서 벗고 쓰고를 하기 어려웠던 분들 이분들도 ATM기 출입하실 때에는 반드시 헬멧을 벗고 들어가 주셔야 됩니다.
그 외에도 사업하시는 분들 만약 통화를 하면서 ATM기 사용하다가 갑자기 사용 중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알고 계셨다면 놀라지 않겠지만 만약 몰랐을 경우에는 갑자기 당황할 수도 있는 겁니다.
신한은행 먼저 시행합니다
그렇다면 전국에 있는 모든 은행 ATM기 다 해당되느냐 아닙니다.
신한은행이 가장 먼저시작합니다.
신한은행에서는 인공지능 이상 행동 탐지 현금자동 인출기 디지털 기술을 통한 플랫폼을 연결하는데요.
보이스피싱을 탐지하고 예방하는 시스템을 또 한 번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신한은행을 거래하고 계시는 분들 ATM에서 고객 행동 분석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선글라스 모자 헬멧 또는 출금과 이체를 하면서 이상한 행동 전화를 끊지 못하는 경우 이런 것들을 모두 탐지해서 일단 거래를 중지하고 본인 인증 같은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는 겁니다.
갑자기 작동이 중지되면서 정말 통장 주인이 맞는지 본인이 맞는지 추가적으로 절차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ATM기에 인공지능의 딥러닝 기술이나 시나리오 모델링 같은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다는 겁니다.
범죄패턴이 발견된다면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겁니다.
편의점 ATM 사용하기
자 그리고 또 하나 많은 여러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 편의점에서 ATM 수수료 너무 비싸기 때문에 잘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까운 편의점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지만 높은 수수료 때문에 굳이 내가 거래하는 은행까지 찾아가셨습니다. 그만큼 수수료가 높았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잘 기억해 두신다면 굳이 내가 거래하는 은행까지 불편하게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3대 편의점
GS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k뱅크, 카카오뱅크, sc제일은행, 광주은행, 저축은행중앙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이렇게 수수료 면제 제휴를 맺고 있고요.
cu는 카카오뱅크, 토스, 대구은행, 웰컴저축은행,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국민은행, 시티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롯데캐피털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내 주위에 있는 편의점은 어디에 있는지를 잘 확인하셔서 활용하신다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들은 보이스피싱범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잇습니다.
조금 불편하다 하더라도 피해자가 나오지 않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해 주시고요.
신한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 꼭 ATM기 앞에 입출금 하실 때는 모자 쓰지 마시고 선글라스 착용했다면 벗어 주시고요
얼굴을 가리고 있다 가리고 있는 부분은 가급적 오픈하셔야 되고요.
지속적으로 통화를 하면서 입출금하고 있다 갑자기 ATM기가 정지될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