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저축

이자 생각하지 말고 저축하라

by 달콤한 레몬사탕 2023. 5. 25.
반응형


이자 생각하지 말고 저축하라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게 돈 모으고 불리는 거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저축은 어떻게 해야 되는 걸까요?

돼지 저금통

저축을 하려면 일단 좀 바뀌어야 되겠죠 월급이 늘어나면 좋겠지만 일단 비상금을 먼저 만들고 비상금은 자기도 몰라야 합니다. 자기가 봤을 때 폰에서 조회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온라인 랭킹을 신청하지 않고 현금 카드 신청하지 말고 통장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 한 200만 원 월급 받는 사람이 정비를 잘해서 20만 원씩이라도 모을 수가 있다면 그게 10% 수익입니다.

절약이 알고 보면 수익률이 되게 높습니다.

절대 금액이 조금 적어서 그렇지 월 200 한때는 이건 서바이벌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쟁 같은 거기 때문에 이거는 하나의 생존입니다.

월 생활비는 월급에 얼마 정도가 되어야 이상적인 걸까요?

가장 좋은 것은 70% 저축이 가장 좋습니다.

일단은 내가 10% 만 아끼는 10% 수익입니다. 어디 투자에서 10% 씩 수익 본 적이 없으니 그 마인드를 변화시키고 비상금 다음이 종잣돈입니다.

저축하는 방법


저축방법 중에 풍차 돌리기라고 아시나요?

매달 같은 금액을 넣는 방식입니다

1월에 20만 원을 넣고 2월달에 또 20만원짜리 통장 하나 개설하고 셋째달에 20만원짜리 통장 개설 하고 20만원 공식으로 일 년을 돌리는데 풍차 돌리기 가 좋은 게 하나의 가입 전략입니다

1년이 지나면 매달 적금 만기가 돼서 돌아옵니다. 돈 모으는 재미가 생깁니다.

단점은 또 뭐냐면 만기가 돌아왔다는 생각이 자꾸 돈이 쓰고 싶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풍차가 역으로 돌고 있는 겁니다.

주변에서 적금을 들고 있다면 바보 같은 짓이다라고 얘기하는 게 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1000원에 사던 물건을 우리가 만약에 30만 원씩 모았는데 적금을 3년 저금했는데 1000원에 못 사고 이게 2000원이 되어 물가는 계속 올라서 물가가 5% 오르는데 내가 적금이자는 2% 받으면 3% 손해 아닐까요?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 저축을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손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제일 처음 해야 될 게 이자가 꼭 은행의 1.5% 이렇게 주는 이자만 이자가 아니고 심리적 이자를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를 안 다니게 되더라도 몇 달 동안은 버틸 수 있게 생활을 할 수 있는 금액이 있어주면 마음이 든든합니다.

그게 진짜 이자입니다. 그 돈으로 주는 것은 그냥 캐시백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리적인 이자로 보아야 합니다.

돈 관리하기

우리가 지출을 어떻게 줄이냐 얼마나 쓰고 있는지 알아야 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관리될 수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앱을 활용하시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직전 달에 얼마를 수 썼고 최근 3개월 얼마 썼는지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 가지고 예산 설정 을 해 두시면 월평균 소비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했던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드 부분 없이 내가 줄일수 있는 것에 줄일 수 없는거냐 이걸 탭으로 분리 하시고 예산 설정을 하면 평균 사용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가계부를 쓴다 아니면 용돈 기입장을 쓴다고 생각하시면 어디서 돈이 새 나가고 있는지 어디서 금액을 줄일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지 간단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목표를 세우고 한 달에 10만 원씩 최소한 5만 원이라도 줄여보자 생각하고 작성하다 보면 금방 종잣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고정비는 똑같이 입력을 해야 돼요 줄일 수 있는 게 식비, 쇼핑등에서 줄일 수 있는 곳에서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 앱은 카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등록이 되는 기능도 있어서 더 간단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가계부를 쓰다 보면 내가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불필요한 돈을 쓰는 데는 없는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니 관리하기도 편하고 저축액도 더 많이 늘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