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개통 일정
GTX-A본선터널관통 GTX수서역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 삼성역을 지나 동탄신도시까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일산 신도시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 용인 동탄역까지
이어지는 82.1km의 노선이며 대곡역과 연신내역 사이에는 상릉역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일부 구간은 현재 srt가 운행하고 있는 수사 평택고속선과 같은 선로를 공용하게 됩니다.
SRT 수서역 지하 2층 대합실입구바로 옆에 GTX 수서역 공사가 한창입니다
GTX 수서역은 3호선 수인분당선수서역방향으로도 연결통로가 놓일 예정이며 외부 출구는 3곳이 생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예상 수요는 약 4만 명 정도라고 GTX A 차량의 특징합니다
한편 GTX A의 운행하게 될 차량은 총 20개의 편성 열차가 운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GTX A 열차 차이점
8량 1 편성으로 구성되는 GTX A차량은 열차출입문이 일반전철과 다릅니다.
기존 전철처럼 출입문이 좌우로 열리는 방식이 아닌 KTX 차량에 적용된 단문형 출입문이 적용되었습니다.
GTX 차량이 기존 전철에 비해 속도가 빠른 편인데 고속 운행 시 소음을 줄일 목적으로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하였습니다.
차량의 출입문은 한쪽의 3개 한 칸에 6개의 출입문입니다.
이중 장애물 감지 센서를 적용하여 이용객의 안전한 승합차를 도와줄 것입니다.
내부는 출입문 상부에는 다음 운행역을 안내해 주는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객실 간 통로문 상부에도 역정보를 안내해 주는 전광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좌석은 일반 전철좌석과 비슷한 롱 시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좌석 폭은 기존 전동차보다 3cm 넓히고 좌석마다 분리대를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등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높이는 시설과 공기정화장치, 항균카펫등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시설도 설치되었습니다.
GTX A노선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 전철보다소요 시간을 크게 줄인다는 점입니다.
인천, 경기도등 서울외곽에서 서울시내로 가는 데는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었습니다.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약 45분 정도 일산 대화역에서 삼성역까지는 약 1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GTX A노선이 개통하면 파주운정에서 서울역까지 약 18분, 일산킨텍스에서 삼성역까지 약 20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금보다 2배에서 3배 이상 소요시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동탄역을 기준으로 삼성역까지는 약 20분 정도입니다.
전 구간인 파주운정에서 동탄역까지는 43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A 노선에서 달릴 열차에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입니다
보통 전철이 보통 최고시속 80km 정도를 달리고 있으므로 전철 보다 최고속도가 훨씬 높고
현재 운행 중인 전철은 일반적으로 시속 30km대입니다.
기존 전철노선 대비 약 3배 빠른 속도입니다.
GTX-A개통일정은?
내년상반기 수서역에서부터 동탄역구간이 개통하며 내년 하반기에는 파주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 구간이 개통할 예정입니다
서울역에서 수서역구간까지 전 구간의 개통은 2028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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