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가사지원서비스

by 달콤한 레몬사탕 2023. 6. 23.
반응형

가사지원서비스

 

보건복지부에서 가사지원서비스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신청자격은 소득기준이 없거나 중위소득 150% 이하입니다.

한부모가족 가사서비스지원

서비스내용

대략 월 4회 정도가정을 방문해서 1회에 4시간 정도청소, 세탁, 정리정돈등의 가사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신청기간 6월 27일 오전 10시부터 7월 6일까지입니다.

신청 패밀리서울홈페이지 나서 울형 가사서비스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가사지원서비스는 보건복지부에서 작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작년에는 가구소득에 따라 월24,000원에서 144,000원까지 차등에서 자부담금이 있었고, 지역별로 소득기준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울산시와 동해시는 신청자격의 소득기준이 없는 대신에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발생하고,

서울시는 중위소득 150% 이하의 기준은 있지만 비용이 전부 무료였습니다.
소득기준이 없으면 너무 많은 시민들이 신청하기 때문에 현재는 생애 한 번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한 번이라도지원받아서가사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다면 좋겠죠

 

먼저 이번 6월 27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곳은 서울시입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의 거주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의 임산부나 맞벌이다자녀가정입니다.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자녀 2명부터 다자녀로 인정해 줘서 다자녀가정은 만 18세 이하자녀가 2명 이상이면 해당합니다.

맞벌이는 부부 모두 일주일에 20시간 이상근로하고 있는가 구로, 하루에 4시간 정도반나절만일해도인정됩니다.

임산부가구는 임신부터 출산 후 1년 이내에 가구가 해당합니다.
중위소득 150%는 3인가구기준으로 약 660만 원 정도입니다.

건강보험료본인부담금으로는 노인장기요양보험료포함해서 직장가입자는 약 26만 원정도, 지역가입자는 약 23만 원정도라서 중산층에 해당하는 분들도 자격이 됩니다.
이용요금은 소득과 무관하게 전부무료입니다.

 

지원내용

 

거주하는 곳에 방과거실, 주방, 화장실청소, 설거지, 쓰레기배출, 세탁등가사 서비스입니다.

아이 돌봄이 나 반려동물, 정리정돈, 취사등은 서비스에서 제외됩니다.
한 가구당 총 6회로 1회당 4시간 동안지원됩니다.

신청기간  6월 27일 오전 10시부터 7월 6일까지입니다.

신청 패밀리서울홈페이지 나서 울형 가사서비스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시

 

가사지원서비스는 소득제한이 없고, 만 15세 이하자녀와 거주하는 맞벌이가구 또는 만 15세 이하자녀와 거주하는 취업한 한 부모가정에 해당합니다.

소득제한은 없지만 소득 수준에 따라 1에서 6등급으로 나눠서 본인부담금이 22,000원에서 132,000원까지 발생합니다.
1년에 두 번 울산광역시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을 통해 모집하고, 첫 번째는 연초의 신청이 마감됐고

다음신청은 9 월로연기되어 있습니다.

 

동해시

 

소득제한이 없고, 청소부터세탁, 정리정돈, 일반가정식취사까지 제공됩니다.

본인부담금은 소득에 따라 2만 원에서 8만 원이 발생하고, 신청은 주소지동행정복지센터에서 분기별로 모집합니다.
가사서비스는 시범사업이라서 아직 전국에서 모두 시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보건복지부에서 맞벌이부부와 한부모가구등의 가사부담완화를 통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준비 중이라서곧전국으로확대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