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과속 단속카메라 절대 안찍임

by 달콤한 레몬사탕 2023. 6. 12.
반응형

과속 단속카메라 절대 안찍임

단속카메라

계기판 속도 10%까지는 단속당하지 않습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단속 카메라 앞에서 당황하지 마시고 안전운전 해야 합니다.

과속 단속카메라 앞에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시되어 있는 제한속도 보다 내 차가 살짝 과속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카메라에 찍혔는지 찍히지 않았는지 고민될 때도 많습니다.

계기판에 있는 속도가 제한속도를 살짝 위반했다면 대부분 찍히지 않습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이 당황하지 말고 안전 운전하시면 된다는 뜻 입니다.

단속 카메라

속도위반

속도위반 과연 어떨 때 지키는 것이냐?

100km 제한속도에서 110km 정도로 달렸다 찍히지 않았습니다.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복잡합니다.

분당 바퀴가 얼마나 회전했느냐 그렇지만 타이어 종류도 다르고 둘레도 다릅니다.

타이어에 분당 바퀴회전수를 1분에 몇 바퀴 굴러가는지 계산하는 방법도 있고, 여러 가지 속도 측정 방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가 운전하고 있는 차에 표시되는 것이 바로 속도계 입니다.

차종도 다르고 배기량도 다르고 타이어의 사이즈, 바퀴의 상태에 따라서 속도 값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기판에 있는 속도계, 단속 카메라가 측정하는 속도값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른 방법 입니다.

과속 단속 카메라의 속도 측정 방법

내비게이션 방식

위성으로부터 GPS 신호를 받아서 표시합니다.

우리나라 24개 군사위성 중에서 단속 카메라 위치와 근접해 있는 4개 위성을 사용해서 계산해서 매우 정확합니다.

내 차에 계기판 속도 그리고 단속 카메라의 측정 속도 다르기 때문에 오차가 생깁니다.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110조 실제 속도보다 계기판 속도계의 지시 속도가 언제나 같거나 더 높아야 합니다.

지시 속도의 오차 최대치는 실제 속도의 10% 값의 시속 6km를 더한 값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0km로 달리고 있다면 계기판에 표시되는 속도는 100km부터 116km 범위 내에 있어야 됩니다.

언제나 자동차를 운전할 때 계기판 속도가 실제 속도보다 더 높게 나옵니다.

실제 운전할 때 계기판 속도계가 가리키고 있는 바늘침은 실제속도보다 더 높게 표시된다는 뜻 입니다.

약 10% 정도의 과속은 실제카메라에 찍히지 않는다는 뜻 입니다.

실제 속도의 10% 값의 시속 6km를 더한 값입니다.

100km를 기준으로 했을 때 실제 계기판에는 100km에서 최대 116km까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속도를 기준으로 제한속도를 살짝 위반했다면 과속 카메라에 단속될 일은 없습니다.

과속 카메라에도 허용 범위를 설정해 두었는데요 물론 단속 장비마다 오차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도 있고요. 시기별로도 조금씩 다르게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략 제한속도의 10% 수준까지는 오차 범위로 보기 때문에 단속되지 않습니다.

10% 정도위반했다면 계기판의 속도 그리고 과속 단속 카메라의 허용 범위까지 생각한다면 살짝 10% 정도내외에서 오버되는 속도는 단속카메라에 찍히지 않습니다.

고정식 카메라

보통고정식 단속 카메라는 카메라가 직접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서 단속. 카메라 앞 25m 내외의 도로에 2m에서 30m 정도의 간격으로 센서가 심어져 있는데요.

차바퀴가 이 센서를 밟고 지나가는 시간을 계산해서평균 속도를 측정합니다.

잠깐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였다고 해서 단속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카메라 앞에서만 찍는 것이 아니라 후면 단속 카메라도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동식 카메라

서울 경기를 전국 지방으로까지 확대되니까 특히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분, 뒷면에 번호판이 있는 오토바이 운전자 속도위반 신호위반 헬멧 착용여부 인도 통행까지도 모두 단속 됩니다.

경찰에서 카메라부스를 만들어 놓고 단속하는 방식입니다.

카메라를 이동해서 설치하는 단속방법은 레이저로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레이저는 약 1200m까지 측정합니다.

이미 카메라 부스를 봤면 1.2km 1200m 이내에 내 차가 있었다면 카메라에 찍힌 것 입니다.

구간 단속카메라는 시작지점에서 과속하는지 여부부터 측정합니다

구간 평균 속도를 측정해서 종료 지점에서 마지막으로 체크합니다.

마지막 종료 지점에서도 지점 과속 함께 촬영합니다

구간단속 카메라에서는 첫 번째 시작 지점에서도 과속하면 안 되지만 평균 속도에서도 과속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 종료 지점에서도 과속하시면 안 됨. 이 세 가지를 모두 지켜 주셔야 되는 겁니다.

고속도로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는 편도 1차로에서는 최고 80km 최저 50편도 2차로 이상일 때는 100km 최저는 50km.

고속도로 중에서도 일부 구간 경찰청장이 지정한 구간이 있는데요.

120kg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전용도로는 최고 90km 일반도로에서는 지역 사정에 따라 50킬로 60킬로 필요에 따라서는 80kg까지도 속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안전운전

과속 단속 카메라 내가 걸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카메라는 단속보다는 안전을 위해서 설치된 장치입니다.

내 차의 계기판 속도 단속 카메라의 속도 측정 방법 단속카메라의 여러 가지 종류에 따르는 운전방법 도로에 제한속도 이런 것들을 모두 잘 기억해 두셨다가 운전할 때는 언제나 안전 운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